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6-25 15:19

  • 뉴스 > 교육/청소년

수업전문가(수업연구교사) 활동 통한 학생중심수업 장학 실시

기사입력 2022-05-26 19:4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풍기초(교장 우동하)526일 수업전문가(수업연구교사) 활동을 통한 수업 장학을 실시하였다.

 

이번 수업 장학은 학생활동중심 수업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른 학교 교원을 포함하여 교육지원청 장학사, 본교 동료 교원 및 대구교육대학교 8명의 교육실습생이 함께 참여하여 이루어졌다. 수업전문가(수업연구교사)활동에 3-4학년 영어전담인 송○○교사가 4학년 3반 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운영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수법은 행동하기로 배우기(learning by doing)를 강조한다.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 기능적 요소가 학습의 내용으로 선정되므로 학습자가 더욱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며, 의미 있게 목표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은 독점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수업을 주도하는 수업의 주관자가 아니고, 학습자들 간의 상호 작용을 유도하여 협동이 이루어지게 하며 학습자 간의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게 하는,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학습자 중심 교수법은 학습자의 개인적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교수학습 활동에 반영한다. 이날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영어 수업을 잘 구현하는데 중점적으로 노력하여 이뤄졌다.

 

수업을 참관한 후 수업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이후 채움교실에서 교육지원청 장학과 관련지어 수업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수업협의회를 통해 평소 고민한 교실수업개선과 좋은 수업에 대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었다.

 

풍기초등학교 우동하 교장은 우리들은 사명감을 갖고 수업에 타고난 교사 또는 천부적으로 타고나지 않았지만 좋은 수업을 구현하려고 노력하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성찰하고 고민해야 수업의 날개를 달고 더욱 성장한다고 조언했다.

신규교사를 포함한 동료교원 및 8명의 교육실습생이 함께 참여한 이번 수업 공개는 더욱 뜻깊었다.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풍기초 교사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교육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며 변화된 모습으로 향하는 풍기초등학교가 되길 기대해본다.

 

권대현 (youngju@newsn.com)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