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8-11 17:43

  • 박스기사 > 건강 가이드

배달음식 똑똑하게 먹기

기사입력 2022-06-14 19:14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나트륨 섭취가 많은 우리 식단에 배달음식까지 더해진다면? 배달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면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식품을 섭취해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 채소와 과일로 나트륨을 배출하고 똑똑하게 배달음식과 함께하는 방법.

간편하고 맛있기도 한 배달음식! 그러나 자극적인 맛을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대부분이다. 나트륨은 과잉 섭취할 경우 고혈압과 당뇨, 심장병, 뇌졸중, 하지정맥류 등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고 체중증가의 원인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 일주일에 몇 번은 먹는 배달음식과 건강하게 함께하려면 나트륨 배출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칼륨이 풍부한 토마토

 

토마토에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루틴 등 항산화 물질도 많다. 또 해독 작용도 탁월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지방을 줄여줘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으로 꼽힌다. 토마토는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올리브유에 볶아 먹으면 토마토에 함유된 영양소를 더 많이 섭취 할 수 있다.

 

혈압조절에도 효과적인 바나나

 

바나나 역시 칼륨 성분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탁월하며 혈압조절에 효과적이다. 또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 섬유의 일종인 펙틴 성분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도 한다. 음식을 주문하고 바나나 한 개를 먼저 먹으면 음식 섭취량을 줄이고 나트륨도 배출할 수 있어 일거양득!

 

필수지방산과 섬유소가 가득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도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다. 또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필수지방산과 섬유소가 혈액순환과 혈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 건강식품으로 손꼽힌다. 비타민B도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 아보카도는 껍질 색이 약간 거무스름하게 변한 것을 고르고 실온에서 보관해야 제맛을 즐길 수 있다.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키위

 

키위에 함유 된 풍 부한 칼륨은 중성지방인 트라이글리세라이드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나트륨 배출과 혈압을 정 상 범위로 유지 하는 데도 관여한다. 또 키위에는 비타민C도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염증 반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이런 방법도 있어요!

 

소스가 있는 경우 찍먹으로

 

소스나 드레싱이 있는 음식은 따로 달라고 해 찍어 먹자. 소스와 드레싱에는 나트륨이 많기 때문이다. 작은 접시에 덜어 놓고 조금씩 찍어 먹으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채소 곁들이기

 

튀기고 찌는 요리를 주문했다면 채소 샐러드를 곁들이자. 튀김이나 찜 요리에 부족하기 쉬운 섬유질과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다. 샌드위치라면 흰 빵보다 통곡물 빵으로 주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해산물이 들어간 메뉴로

 

메뉴를 고를 때 소시지, 햄 등 가공육보다 고기, 고기보다는 해산물이 들어간 음식을 고르자.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고, 오메가3 지방산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적당한 양 먹기

 

배달음식은 대부분 양이 많으니 용기째 놓고 먹기보다 조금 적다 싶을 정도의 양을 덜어 먹는다. 또 함께 주문하면 할인해 주거나 서비스로 끼워주는 탄산음료를 사양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자료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20226월호 발췌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편집실 >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광역시지부 건강검진센터

검진문의 : 대구지부 (053)757-0500, http://daegu.kahp.or.kr

 

 

권대현 (youngju@newsn.com)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